팝리니지가 동남아시아 여행을 꼭 가고싶지만 못가서 응원이라도 하겠습니다.
팝리니지은 마이크로 프로즈사에서 1998년 발표한 비행시뮬레이션이다. 특히 Fighting Falcon이라고 불리는 F-16 기체를 중점적으로 시뮬레이트했다.
이 프로그램은 F-16과 각종 비행기, 무기체계에 대한 사실적인 고증과 모델링, 그리고 다이내믹 캠페인, 뛰어난 인터페이스, AI들의 뛰어난 전술 등으로 발표이후부터 지금까지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발표 당시 제작사가 내세운 " 비행 시뮬레이션의 벤치마크"라는 말에 어울리게 팝리니지 이 발표된 이후의 거의 모든 비행 시뮬레이션이 이 팝리니지 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다.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하는 시뮬레이션들도 이 Falcon에 비교될 것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현재 많은 공군조종사들이 이 리니지 프리서버을 플레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값싸고 성능이 우수한 비행 시뮬레이터에 팝리니지이 소프트웨어로 탑재되고 있기도 하다.
<1998년 12월에 발매당시 한국을 배경으로 자세한 군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이유로 발매가 금지되었다가, 2001년 인포그램즈코리아㈜를 통해 한국에 정식 발매된 팝리니지 4.0은 발매 이후 유저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매니아들과 커뮤니티 사이트가 생겨났으며, 시뮬레이터로서의 기능을 인정 받아 실제 비행 훈련의 모의 실험에 사용되는 등 수많은 화제거리를 가져왔었다.>
▶사실적인 비행 모델
팝리니지 은 메뉴얼에 나와있다시피 F-16의 Ps곡선을 토대로 개발되었으며 거기에 여러가지 비행역학을 잘 묘사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다이내믹 캠페인
팝리니지은 정해진 상황, 장소, 임무가 주어지는 다른 많은 비행 시뮬레이션의 캠페인과 달리 초기 상황만 같고, 계속 해서 상황 변화 등에 따라 새로운 임무가 생성되는 다이내믹 캠페인을 포함한다. 이 다이내믹 캠페인은 계속해서 새로운 임무를 생성할 뿐 아니라 매우 넓은 전장에 대해서 모든 전투를 시뮬레이션한다
▶팝리니지 플레이어가 원하는 것을 해볼 수 있게 해주는 미션 에디터!
팝리니지은 플레이어가 거의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미션 에디터를 제공한다. 이 에디터를 통해 플레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황과 전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미션을 플레이해 보는 것, 혹은 자신이 만들어낸 미션을 다른 사람과 함께 플레이해 보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이다.
이 미션에디터는 상당히 세부적인 사항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만들어낸 미션을 다른 사람과 함께 플레이해 보거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미션을 플레이 하는 것을 경험하게 되면, 즐거이 그 일을 하게 될 것이다.
▶팝리니지 AI들의 뛰어난 대응
팝리니지에서 인공지능으로 통제되는 항공기, 지상부대 등은 뛰어난 전술적 대응을 보여준다. 전투기들의 다양한 포메이션과 전술, 그리고 지상부대의 뛰어난 대공화망, 지대공 미사일 부대의 다양한 전술등
전방에 4기의 적기를 레이다로 포착하고, 잠시 한눈을 파는 사이 적기가 2대로 바뀌고, 당황하면서 전방의 적 2기와 교전하는 동안 옆구리로 치고 들어오는 적기를 상대해보자.
AI의 대응이 뛰어나다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일때를 이야기하는 것이고, 다른 많은 팝리니지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팝리니지의 AI들도 돌발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이상한 일을 잘 한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앞서 말한 대로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에도 불구하고 팝리니지에서 보이는 AI들의 다양한 전술적 대응은 칭찬받을 만한 것이다.